sns 마케팅의 파급력
유튜브 15초 광고를 보고 넘거야 한다는 귀찮음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혹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 북을 사용하면서 의류나 식품 등 다양한 광고들을 보고 넘겨버린 적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기업들은 기존의 신문, tv 등과 같은 광고와는 다르게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광고를 전달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새로운 광고들은 sns 마케팅의 기반이 된 것들이다.
SNS 마케팅은 전통적인 대중매체를 통해 광고나 홍보를 했던 기존의 마케팅과는 다르게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틱톡 등 사용자 간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들과 소통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sns 사용자 수는 약 22억 명으로 수 많은 사람들이 소통하고 교류한다. 광범위하게 운영되는 매체이기 때문에 마케팅 방식 또한 다양하다.
첫번째로 개별 소비자의 sns 채널을 통한 홍보가 있다. 개인의 sns를 통해 그 지인들까지 넓은 범위로 홍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두번째는 인스타그램에서 대표적으로 이용되는 방법으로 브랜드 콘셉트와 sns 운영 콘셉트를 같게하는 경우도 있다. 이니스프리 인스타그램은 브랜드 콘셉트 인자 연주의'를 살려 '누구나 쉬어 갈 수 있는 sns 속 작은 섬, 이니스프리 아일랜드'라는 콘셉트를 설정했다. ‘이니스프리 아일랜드’라는 콘셉트를 살리기 위해 제주도를 배경으로, 감성적인 제주 소녀의 모습을 전달하며 브랜드 콘셉트와 잘 매칭 시켰고,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또한, sns 상에서 이벤트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챌린지, 댓글과 친구 공유 이벤트 등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루어내 광고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유명한 셀럽을 통한 마케팅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예로 딩고 프리스타일이 있는데 유명 아티스트가 곡을 만드는 모습을 예능처럼 편집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데 염따라는 무명 가수와 돈 call me 라는 곡을 콜라보해 큰 인기를 끌었다. 최근에는 MZ세대부터 시니어 세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인지도를 가진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기도 한다.

인스타그램 라이브나 유튜브 생방송 등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 라이브도 마케팅에 이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AR,VR 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미리 상품을 체험해볼 수 있는 마케팅도 큰 효과를 누리고 있다.

인구의 80% 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sns의 파급력은 갈수록 커져가고 있다. sns는 소비자가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인 주체로 활동할 수 있게 끔 할 수 있는 쌍방형 플랫폼이기에 sns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확장시킬 수 있다.기업들은 sns 마케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타겟층을 명확하게 결정해야하며 과 각 플랫폼마다 고유의 특성을 잘 이해해야한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기업의 sns 마케팅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가지고 현명한 선택을 해야한다.
참고문헌
(110) 💸딩고 사이버 대학에 빨리고 ♬ 염따 성공시대 시작됐다~ ♬ | [염따의 성공시대] 예고편 - YouTube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371046622492856&mediaCodeNo=25